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링크

중앙기독유치원


상단영역

  • 메인페이지로
  • 사이트맵

중앙기독유치원-중앙기독유치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Home > 교육과정 > 3C 교육

 

 

 

 

 

 

 

 

 

 

기독교 교육(Christian Education)

 

우리의 신앙이 삶과 분리된 것이 아니기에 중앙 기독 유치원에서의 <기독교 교육>은 생활주제와 통합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성경말씀 안에서 주제별로 진행되는 교육 내용을 함께 전개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하나님이 창조하신 신비한 질서에 대해 알아가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기독교 교육 및 행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독교 세계관 통합 수업과 기독교교육 교사연구팀 운영

 

교육 내용을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하여 재해석⋅재구성하여 수업합니다.
교사는 기독교 세계관 통합 계획서(BWI: Biblical Worldview Integration)작성을 통해 수업 내용을 기독교 세계관으로 재구성하여 통합적으로 교육합니다.
이는 학문의 주인이 하나님임을 인정하고 그 안에서 진리를 찾고자 합니다.
교사들은 기독교 교육 연구팀에서 지속적으로 기독교 교육에 대해 연구하며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경건의 시간

 

- 매일 아침 중앙의 어린이들은 기도와 성경말씀묵상과 암송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 교육연령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말씀을 접하고, 찬양과 율동으로 하나님에 대해서 배웁니다.

- 생활주제마다 주제 말씀을 소개 받고, 생활에 접목시키며 말씀을 암송하고 삶으로 확장시킵니다. 자신의 기도제목을 놓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기도 하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기도의 날

 

매년 9월 첫째 주 수요일은 기도의 날로 하나님께 드립니다. 이 날 유아들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의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선교지와 선교사들을 위한 기도, 학교와 교회를 위해 기도, 친구와 가족을 위해 기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CCA 기도모임
 

매달 셋째주 월요일 2시부터 3시까지 학교를 위한 기도모임이 4층 베다니 채플에서 있습니다. 학교를 섬기는 분들과 모든 학부모님들이 자발적으로 참가하여 학교를 위해 무릎으로 기도함으로 나아갑니다.
기도모임을 통해 유치원과 가정, 서로의 마음이 하나가 되어 기도 내용을 나누고 함께 함으로 하나님 앞에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가는 공동체를 세워갑니다.

 

성품교육
 

예수님을 닮아가는 아이로 자라가기 위해 필요한 바른 성품을 동화를 통해 쉽게 접근하고 생활 속에 적용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성품교육 내용

절기예배

 

부활절, 기도의 날, 추수감사절, 성탄절에는 각 연령별로 그 수준에 적합한 예배 및 프로그램, 행사 등을 갖습니다. 입학과 졸업을 축복하며 예배를 통해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교육과정에서의 통합적 교육

 

- 미술과 쉬운 책(유아반), 주제에 맞는 책(유치반)을 통하여 우리와 가장 친근한 것들 속에 함께 계시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창조성, 표현력 등)을 배우게 됩니다.

- 하나님께서 만들어 주신 질서 가운데 그 섭리와 일정한 규칙 등을 만나며, 수학적 과학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알아가고, 하나님의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을 기르게 됩니다.

- 매 주제마다 보내드리는 주간교육계획안, 언어전달을 통하여 그 내용을 가정에서도 함께 나누게 됩니다.

 

협동 교육(Cooperative Education)

 

           

학교, 가정, 교회가 하나로 어우러져 협동하는 곳, 교사와 유아가 서로 힘을 모아 참교육을 일구어 가는 곳,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가 서로 협동하여 참된 공동체를 경험하는 곳이곳이 바로 중앙 기독 유치원입니다. 중앙 기독 유치원에서는 서로 함께 더불어 사는 법을 함께 배워갑니다.

 

가정방문
 

학기 초 담임교사가 담당 교역자와 함께 유아의 가정을 방문합니다. 가정방문을 통해 유아의 성장배경과 생활 환경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가정과 학교간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유아에게 가장 필요 적절한 교육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게 됩니다.

 

협동교육 및 협동학습 연구팀 운영

 

각 교실에서는 4명씩 모여 앉아 협동적인 방법으로 활동을 합니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서로 가르쳐주는 과정을 통해 협동의 기쁨을 알아갑니다.

교사들은 협동학습 연구팀에서 유아, 유치, 초등과 연계하여 수준에 맞는 활동을 연구하고 점진적으로 전개해 나가며 지속적으로 협동학습 방법들을 연구합니다.

 

협동학습

 

네 명으로 구성된 모둠을 통해 유치원 영역 활동 및 수업 전개를 협동적인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나누며 격려하고 자기가 배운 것을 친구들에게 알려 주기도 하고, 또 친구로부터 도움을 받기도 하면서 활동에 참여합니다.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와의 통합교육

 

장애 유아와의 완전 통합된 교육 환경을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남을 존중할 줄 하는 유아로 자라게 합니다. <통합교육 지원실>에서는 장애유아와 일반 유아가 교실에서 함께 놀이 활동을 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지원실 프로그램

한 몸 세우기 수업 : 모든 유아들이 한 반 친구, 한 지체로서 잘 이해하고 도울 수 있도록 장애유아에 대한 정보나, 바람직한 친구관계, 협동적인 학급 세우기 등의 내용으로 수업하는 것

 

놀이 수업 :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실제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놀이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소그룹 활동

 

 

친구랑 나랑 :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유아의 필요에 따라 방과 후에 소그룹의 친구들과 지역사회의 시설을 이용하거나 가정에서 함께 활동하며 우정 관계를 경험하도록 돕는 프로그램

 

가정과의 연계
 

가정, 유치원, 교회의 하나됨인 중앙의 철학을 바탕으로 가정과 함께 나누는 교육을 함으로써 협동의 본이 됩니다.

각 생활주제에 맞는 동화책을 가정으로 보내 부모님과 함께 읽는 시간을 제공함으로 좀 더 흥미를 가지고 유치원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반: 언어전달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언어적 촉진(말하기/듣기 위주)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정과 함께 하는 언어활동입니다.

 

유치반: 매일의 주제 활동을 글자나라 프로그램을 통해 더 깊이 사고하고, 확장시키는 활동을 합니다 .아빠와 함께하는 운동회를 통해 가정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시간들을 아동과 보내며 소중한 시간들을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입니다.

 

학부모 섬김이

 

유치원의 행사 및 교육지원활동의 다양한 영역에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급식도우미, 책 읽어주는 엄마, 함께 놀아주는 엄마, 행사 섬김이, 교구 제작 도우미, 수영 활동 도우미 등 다양하게 어머님들도 유치원 활동에 참여하여 가정과 유치원이 함께 교육에 동참합니다.

 

창의성 교육(Creative Education)

             

중앙유치원에서는 모든 사물과 환경을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훈련을 합니다.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들과 의견들을 폭넓게 수용하고 이해하는 마음을 갖습니다.

 

유아의 미술교육놀이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미술활동을 접하며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하나님의 창의성을 닮아가는 어린이로 교육합니다.

 

유아의 교구를 활용한 창의적인 놀이

 

제시된 교구를 가지고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방법을 찾아내고, 다양한 놀이 방법으로 확장하여 활동합니다. 유아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각 영역별로 놀이를 계획, 선택하고 자신이 고안한 놀이를 즐겁게 실행하며 평가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유아들은 책임감 있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